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2021 한-아세안 차세대 네트워크(AKF) 5기 활동

리뷰

2021 한-아세안 차세대 네트워크(AKF) 5기 활동 성료

아세안 유학생 9명과 한국 청년 23명으로 구성된 2021년 한-아세안 차세대 네트워크(ASEAN-Korea Futurist) 5기가 활동을 마쳤다. 지난 7월 31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5개월간 총 4개의 미션을 수행하며 아세안 각국의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AKF 5기는 두 차례의 아세안 이해 교육을 수강하며 아세안 전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였다. 개인 미션을 통해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아세안 누들을 즐기는 영상, 베트남 유학생이 알려주는 쌀국수 더 맛있게 먹는 방법 등 재기 넘치는 아세안 국가별 면 음식 소개 영상을 제작하였다. 이 중 투표를 통해 선정한 우수 영상은 유튜브를 통해 공개하여 아세안 면 요리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기도 했다.

올해 활동 중 단연 돋보였던 것은 팀 미션인 ‘아세안 디저트 트럭’이었다. 팀별로 인도네시아의 마르타박 마니스, 싱가포르의 카야토스트, 말레이시아의 떼따릭, 베트남의 카페쓰어다, 라오스의 남완 등 아세안 디저트를 직접 만들어 우리 국민과 주한 외국인 등과 나누며 아세안 각국의 음식 문화의 매력을 알렸다.

5기 참가자들은 “미션 수행을 통해 아세안 각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며 “참가자들끼리 돈독한 우정도 쌓고 한-아세안 교류의 주인공이 되어 활동한 뜻깊은 시간이었다”는 소감을 전했다.

ASEAN-Korea Futurist 1.jpe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