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대학교 동양학부 아래에 한국학과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2001년, 안토네타 루시아 브루노 설립) 학부 3년, 석사 2년, 박사 3년의 과정으로 한국어, 번역, 문학, 문명사, 예술사 수업 등으로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어 수업에서 자체 개발 교재(안토네타 브루노, 안미란 공저)를 주교재로 선택하여 사용하 고 있으며, 부교재(워크북) 역시 자체 개발 교재(김은정, 최지지 공저, 2015년 출판 예정)를 사용 하고 있습니다.
1학년은 주교재 1과부터 8과까지, 2학년은 9과부터 16과까지, 3학년은 17과부터 25과까지 진행합니다.
1. 주요 활동
ㅇ 한국어 수업
- 10월 5일 개강
- 총 수업 시간은 주당 10시간으로, 1학년(약 80명) 4시간, 2학년(약 25명) 4시간 그리고 3학 년(약 15명) 2시간을 배정받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안토네타 브루노 교수님이 이탈리아어 및 한국어로 먼저 진도를 나가면, 주교재와 부교재를 이용하여 해당 진도에 맞게 활용 수 업을 하고 있습니다.
- 2학년 한국어 듣기 교육을 위한 수업 자료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 주 1회, 1시간 이상 매주 학생 상담 시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ㅇ 학교 행사 참여
- 제 42회 토픽 감독 및 진행했습니다.
- 안토네타 브루노 교수의 수업 ‘Civilta coreana’에 김유은 교수(한양대) 초청(15’10.23, 10.26, 2일간 진행), 초청 강연 준비했습니다
2. 참고 사항
ㅇ 비자
주한 이탈리아 대사관의 느린 행정 처리 및 운영 미숙으로 상당한 시간이 소요됐습 니다. 15년 참가자는 모두 졸업자였기 때문에 ‘기타 목적의 유학 비자’를 받았습니다. 비자 유형 이 결정되기까지 약 2달의 기간이 필요했고, 발급까지 약 2주가 걸렸습니다.
ㅇ 체류 허가증
비자가 발급되면 주한 이탈리아 대사관의 공지에 따라 이탈리아 도착 후 7일 안으로 ‘체류 허가’를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이 서류는 비자와 관계없이 이탈리아에 거주하는 외 국인 모두에게 적용하는 것으로, 법적인 면뿐만 아니라 사소한 생활적인 면에서도 꼭 필요한 문서입니다.
체류 허가를 받기 위한 공영보험(INA) 가입 100 유로, 체류 허가증 발급 수수료 109유로, 체류 허가에 필요한 서류 송부(우체국 이용료) 52유로 정도로, 약 260유로 비용이 소요됩니다.
ㅇ 숙소
대학에서 기숙사 제공이 되지 않기에 안토네타 브루노 교수님의 추천 숙소(학교 근 처의 숙소)를 선택하거나 스스로 적합한 조건의 숙소를 구할 수 있습니다.
ㅇ 항공편
국적기를 이용하면 보통 저녁 9시 이후에 공항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저는 한국 숙박 업소에서 운영하는 콜택시를 이용하여 숙소까지 이동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