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ICS] 홍수정 3개월차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우드로윌슨센터에서 일한 지 3개월이 다 되어가는 홍수정입니다. 처음에는 이번기수에 저 혼자 배정되어 조금 적응하는데 시간도 걸리고 외로웠지만 벌써 시간이 이렇게 빨리 흘러가네요. 오늘은 11월 달에 있었던 한국의 통일관련 큰 포럼과 저의 연구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11월은 저희 센터에서는 유독 바쁜 달이었던 것 같습니다. 매년 열리는 Korea Global Forum 때문인데요. 이번 년도 포럼의 주제는 한국통일의 문제를 동북아적인 관점과 한국내부적 관점에서 보는 두 가지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습니다. 각각의 세션마다 한국의 저명한 교수님과 학자분들이 자신들의 견해를 나누어주셔서 한국의 통일의 문제에 관심 있는 학생들 뿐만 아니라 다른 학자들에게 아주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이렇게 한국의 통일에 관심을 많이 가지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이 포럼을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인들이 통일에 대해 무조건적으로 반대하는 것이 아닌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봐야 할 앞으로의 문제라는 것을 일깨워주는 행사였던 것 같습니다. 또한 그 포럼을 통해 학부교수님이 SPEAKER로 오셔서 만나게 되었는데 우연치 않게 우드로센터로 올때 추천서를 써 주신 분이라서 너무 반갑고 서로 저녁을 함께 하면서 뜻깊은 시간을 보냈던 것 같아 보람찼습니다.
그리고 우드로 윌슨센터에서 제가 하는 일은 위의 이야기처럼 중요한 행사가 있거나 SUPERVISOR가 도와달라는 메일이 오면 잠깐씩 도와주는 것이고 주된 일은 저의 연구를 계속 해나가는 일입니다. 또한 SUPERVISOR와 한 달에 두 번 정도는 정기적인 만남을 가지며 만약 연구에 UPDATE가 있다면 메일로 알려주는 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한 달에 두어번 만남을 가지며 피드백을 얻기도 하고 슈퍼바이저가 조언 및 자료를 찾아서 주기도 합니다. 그런 점에서 도움이 되는 점이 많습니다. 또한 슈퍼바이저가 한국의 역사에 관심이 많고 제가 하는 연구의 주된 부분인 북한에 대해서도 상당한 자료와 견문이 많아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너무 서론이 길었네요. 그럼 저의 연구에 대해서 말씀 드릴게요.
저는 지금 한국전쟁 이후 북한의 반미주의의 기원과 그 이유 그리고 이에 대한 미국의 대북정책의 정책제안에 대해서 연구 및 서치 하고 있습니다. 일단 미국의 북한의 최대 자료를 보유하고 있는 국회도서관에서 북한정기간행물과 김일성.김정일의 저작집을 통해 반미관련 어록이나 선전물을 통해서 북한의 반미주의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반미주의가 지금까지도 정치, 경제,문화, 사회적으로 어떻게 선전되고 있고 이 선전이 어떠하게 북한국민들로 하여금 김씨 정권의 체제를 공고화하고 합리화시키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과는 달리 한국에 더 많은 북한자료가 있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미국이 훨씬 얻을 수 있는 북한자료들이 많았고 또한 이 자료들이 영어로 디지털화되어있어서 연구에 쓰기에도 적합하여 그러한 점에서는 우드로 윌슨센터가 참 좋은 연구장소 인 것 같습니다.
다음에 오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팁을 드리자면 자기가 하고자 하는 논문주제에 대해 조금 더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플랜을 가지고 오신다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여기서 플랜을 짜고 했던 터라 조금은 시간이 부족했던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