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null > 상세화면

[로마대학교] 류재원 2개월차

  • 등록일 2015.12.08

(2차) KF 한국어교육 인턴십 활동 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보고 기간 2015년 11월 1일 – 11월 30일
작성자 로마대학교, 류재원
현지 상황 ㅇ 프랑스 테러 사건 이후 IS의 로마 테러 예고 때문에 각 지하철 역마다 군인 배치 및 불시 검문, 검색을 하고 있습니다.
ㅇ 불시 검문 및 검색을 대비하여 모든 이탈리아 체류자는 항상 체류 허가증을 소지해야 합니다.
주요 활동 ㅇ 한국어 수업
  ※ 학부 1학년 ~ 3학년 수업 (주당 10시간)
- 1학년, 2학년을 대상으로 매 시간 간단한 쪽지 시험을 보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학생들이 시험에 대한 부담감이 있었으나 점차 줄어들어 본인의 학습 성과 확인 자료로 이용하는 학생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 2학년 한국어 듣기 교육을 위한 수업 자료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계속)
- 주 1회, 1시간 이상 매주 학생 상담 시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계속)

ㅇ 학교 행사 참여
- 안토네타 브루노 교수의 ‘Civilta coreana’ 수업 준비했습니다.
  ※ ‘Civilta Coreana’ 수업: 외부 강사 초청 강의 형식으로 종강까지 진행 예정
    1) Kent Deng, 런던 정경대, 15’11.6~7, 2일간 진행
    2) Antonio Fiori, 볼로냐 대학교, 15’11.19.
    3) Enrico Fardella, 북경대학교, 15’11.26.
- 주 이탈리아 한국 대사관, 로마대학교, Ce.S.I 공동 주관, 통일 관련 포럼을 준비했습니다.

ㅇ 2015년 동양어학부 한국학과 안내 책자 발간 준비
:작년에 이은 두 번째 안내 책자로 올해 진행한 행사 및 출판물 등을 소개합니다.
기타 활동 ㅇ Korean Traditional Perfomance 참여했습니다. (15’, 11.20)
  : 현대 미술관 ‘Maxxi’에서 해금, 판소리 등을 시연 후 영화 ‘만신’ 관람
ㅇ 주 이탈리아 한국 대사관 주최 점심 식사했습니다.(15’11.25)
참고 사항 및 느낀 점 ㅇ 체류 허가증 : 10월 체류 허가 신청 후, 이민국 방문일(11.20)을 받았습니다.
이민국 방문 시에는 지문 스캔 및 간단한 인터뷰가 진행됩니다. 인터뷰까지 마치면 집이나 학교에서 가까운 경찰서를 안내 받습니다. 1달에서 2달 정도를 기다리면 안내를 받은 경찰서에서 체류 허가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ㅇ 최근 파리 테러 사건과 관련하여 체류자에 대한 검문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참가자 본인 역시 검문을 받았는데, 비자는 신분 확인 서류가 아님을 다시 한 번 안내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