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쓰우라 고이치로 유네스코 사무총장 초청 제6차 KF FORUM 개최
재단은 7월 22일(화) 서울플라자호텔에서 마쓰우라 고이치로 (Matsuura Koichiro) 유네스코 사무총장을 초청하여 ‘문화 다양성과 유네스코(Cultural Diversity and UNESCO)’를 주제로 제6차 Korea Foundation Forum 강연회를 개최합니다.
마쓰우라 사무총장은 1999년 아시아인으로서 처음으로 사무총장직에 선출된 이래, 6년간 사무총장직을 수행해 왔으며, 2005년 재임명되었습니다. 동 사무총장은 전 주프랑스대사 및 외무성 차관을 역임하였으며, 1959년 외무성에 입부한 이래 외무성 북미관계국장, 경제협력국장, 주 홍콩 총영사 등을 역임하는 등 40년 이상 외교관생활을 해 온 전문외교관료 출신입니다.
유네스코는 교육, 과학, 문화 등 제 분야에서 국제 협력을 선도하는 유엔전문기구로서, ‘문화 다양성과 유네스코’라는 주제의 금번 강연을 통해 유네스코에 대한 국민적 인식 제고 및 한국의 문화외교 방향 설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동 포럼에는 국내 관계, 학계, 경제계 및 언론계 등 관련 전문가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한국국제교류재단은 글로벌 이슈에 대한 한국인의 이해 증진을 위해 금년 1월 Korea Foundation Forum을 신설, 해외 유력 인사와 전문가를 초청하여 한국 및 국제정세와 현안에 관해 견해를 듣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조지 부시 미국 전 대통령 및 조셉 나이 하버드대 케네디스쿨 교수, 존 후드 옥스퍼드대 총장 등을 초빙하여 동 포럼을 성공리에 개최한 바 있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