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제교류재단(이사장: 임성준)은 1월 21일(목) ~ 22일(금) 양일간 스페인 코르도바에서 스페인 Casa Asia(회장 Jesús SANZ 헤수스 산스)와 공동으로 제6차 한-스페인포럼을 개최합니다.
이번 포럼의 의제는 ▲양성평등, ▲한국, 스페인, 유럽의 경제협력, ▲공공외교, ▲정치와 안보이며, 특히 최근 세계적으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국가브랜드, 소프트파워, 공공외교 등과 관련하여 깊이 있는 논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동 포럼에는 한국국제교류재단 임성준 이사장을 비롯하여 한나라당 박상은 의원, 민주당 신낙균 의원,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철 총장 등 한국측 19명과 CASA ASIA Jesús Sanz 회장, 스페인 외교협력부 Miguel Ángel Morantinos 장관, 세르반테스 문화원 Carmen Caffarel 원장 등 스페인측 21명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총 4개 session별 발제와 토론이 진행되는 이번 포럼을 통해 논의된 내용은 종료 후 양국 정부 및 유관기관에 전달되어 향후 정책수립 등에 있어 참고자료로 활용됩니다.
한-스페인포럼은 한국과 스페인의 정치, 경제, 학술, 문화, 언론 등 각계 지도급 인사들 간에 양국의 공동 관심사에 대해 진솔하고 개방적인 의견 교환과 토론의 장을 마련하여, 양국의 새로운 협력관계 모색 및 미래지향적 관계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2003년부터 개최하고 있습니다.
한편 2008년 7월 서울에서 열린 제5차 한스페인 포럼에서는 한국의 IT기술에 대한 심층 논의 및 한국국제교류재단과 CASA ASIA 간의 인적교류, 문화교류, 정보교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이 체결된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