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라 리카르드 화이트테르 (Ole Rikard Høisæther) 노르웨이 카펠란 담 출판사의 논픽션분야 발간인(Publisher, Cappelen Damm AS)이 한국국제교류재단 초청으로 2010년 5월 26일(수)부터 5월 31일(월)까지 5박 6일의 일정으로 방한합니다.
카펠란 담 출판사는 1829 창립 이래 소설과 비소설을 포함한 거의 모든 분야의 출판물을 발간하는 노르웨이 내 최대 출판사로, 미술과 문학, 음악 등 교양분야는 물론 지도 및 지리서적의 경우에도 Verdens Atlas(World Atlas) 등 총 6개 출판물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금번 방한 시 독도 및 동해 표기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여 향후 노르웨이 내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화이트테르 발간인은 오슬로대학에서 미술사를 전공하였고, 노르웨이 내 명예영사단장, 오슬로 로터리클럽 회장 등을 역임하는 등 외교활동에 조예가 깊으며, 사교성과 왕성한 활동력을 두루 갖추어 노르웨이 내 지식인 사회 전반에 폭넓은 영향력과 인맥을 보유하고 있는 인물입니다.
동인은 동북아역사재단, 국토지리정보원 등을 방문하고 파주출판도시, 백남준 아트센터, DMZ 투어, 서울국제음악제 관람 등을 계획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