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ene Martin 미국 LA 카운티 미술관[라크마] 전시 담당 부관장이 5월 30일(일)부터 6월 5일(토)까지 6박 7일 일정으로 방한합니다.
Martin 부관장은 미국 텍사스 Southern Methodist University에서 인문학 및 미술사학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동 부관장은 전시 요청ㆍ승인에 필수적인 타 기관과의 협상ㆍ계약 과정을 표준화시킨 실무 전무가로서 이번 방한 중 국내 박물관 및 미술관 국제 교류 담당자 면담을 통해 향후 한국 전시 문화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울러 Martin 부관장은 북미를 비롯한 세계 전시 기획자들의 국제회의(ICOM, IEO, NAEO)를 주도하는 인물로서 이번 방한을 통해 국내 미술ㆍ전시 관련 인사의 국제 교류 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동 부관장은 국립고궁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삼성리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을 방문하여 전시 및 국제교류 관련 실무 담당자들과의 면담을 통해 향후 한-미간 전시 문화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북촌한옥마을, 경주 문화유적지를 방문하여 한국 전통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힐 기회도 가질 예정입니다.
LA 카운티 미술관[라크마]은 1910년 설립된 역사ㆍ과학ㆍ미술박물관(Los Angeles Museum of History, Science)의 일부였다가 1965년 미술관으로 독립, 이전 개관하였습니다. 라크마는 미국 서부 최대, 전미 5위권의 규모로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10만 점의 전 세계 미술품을 소장하고 있는 백과사전류 미술관입니다. 소장품 전시 외에도 다양한 지역 문화 사업과 학술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연간 약 10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하고 약 1270 명이 넘는 직원 및 자원봉사자가 근무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