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웨슬리(Michael Wesley) 호주 로위 외교정책연구소장(Executive Director, Lowy Institute for International Policy)이 한국국제교류재단의 초청으로 2010년 7월 18일(일)부터 23일(금)까지 5박 6일의 일정으로 방한합니다.
2003년 4월 설립된 로위연구소는 10년이 안 되는 연혁에도 불구하고 호주 내 급성장하는 국제정세분석 싱크 탱크입니다. 로위연구소의 연구진은 대부분 외교, 경제, 국방 분야의 전문 학자 및 전직 군·관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따라서 호주의 외교정책 연구와 학술적 조언 기능 수행에 있어 상당한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로위연구소는 국제사회의 경제, 정치, 전략 정책 등 폭넓은 분야의 연구 활동을 비롯하여 토론회, 세미나, 강연, 컨퍼런스 등을 주관하여 호주의 국제정책에 관한 활발한 토론과 포럼의 장을 마련하는 데에 설립의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웨슬리 소장은 젊고 유망한 아시아 문제 전문가로 이번 방한을 통해 국내 대학 및 유관기관들과 정기적으로 한-호 학술 교류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주요 일정으로 외교통상부, 한나라당 주요인사, 외교안보연구원, KDI 국제정책대학원, 고려대 정책대학원, 연세대학교, 한국 맥쿼리 등을 방문하고, DMZ와 종묘 등 문화체험도 예정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