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 대표 대국민 공공외교 사업을 한자리에,
‘청년 공공외교 데이’ 개최
- KF글로벌펠로, KF글로벌챌린저 등 우리 청년이 참여 가능한 KF 공공외교 사업 소개
- 10월 19일(토), 서울 소재 ‘정동 1928 아트센터’에서 오전 10시부터 전일 운영
KF(Korea Foundation,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김기환)는 우리 청년의 공공외교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2024 KF 청년 공공외교 데이’를 오는 10월 19일(토) ‘정동 1928 아트센터(서울 중구 소재)’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KF의 대표 대국민 공공외교 사업인 ▲국민공공외교프로젝트, ▲공공외교아카데미, ▲KF글로벌펠로, ▲KF글로벌챌린저에 참여한 청년들이 사업 내용, 참여 경험 등을 소개한다.
국민공공외교프로젝트는 우리 국민이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는 공공외교 사업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올해 국민공공외교프로젝트에 참가한 6개 팀의 구성원들이 캐나다, 튀르키예, 케냐 등에서 진행한 국내외 활동 결과를 전할 예정이다.
공공외교아카데미는 KF가 전국 17개 주요 대학에 공공외교 정규강좌를 개설하거나 관련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각 대학에서 강좌를 수강한 학생들이 ‘대학생으로서의 공공외교 실천 방안’을 주제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표한다.
KF글로벌펠로는 첨단과학기술, 대중매체, 예술, 정책 등 각 분야 국내 청년 전문가가 해외 유관기관을 방문해 분야별 전문가와 교류하는 프로그램이다. 글로벌펠로들은 미국과 유럽의 싱크탱크, 국제기구, 대학 등에서 현지 전문가들과 논의한 국제 현안 극복 방안을 발표하고 라운드테이블을 통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KF글로벌챌린저는 우리 청년들이 해외 유수 정책연구소, 박물관, 도서관, 국제기구 등 국제사회에서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턴십 프로그램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현재 모집중(모집기간: 9.12.~10.24.)인 ‘2025 KF글로벌챌린저’에 대해 안내하고, 인턴십 참여자들이 현지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공공외교에 관심 있는 우리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오는 9월 24일(화)부터 ‘청년 공공외교 데이’ 누리집(miceit.kr/kf1019)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KF누리집과 인스타그램 등 공식 누리소통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KF는 이번 행사에 앞서 서울에 방문하기 어려운 호남지역 대학(원)생들을 위해 오는 9월 26일(목) 전북대학교 JBNU 인터네셔널센터에서 KF글로벌펠로의 라운드테이블과 KF글로벌챌린저 모집 설명회를 개최한다.
KF관계자는 “우리 청년들이 KF의 대표 공공외교 사업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이번 행사에 참가해 국제 현안과 공공외교에 대한 관심을 확장하고 국제사회에 진출할 수 있는 도전 기회를 찾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 포스터 및 웹용 홍보물 각 1점 별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