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남가주대학교 한국학도서관

남가주대학교 한국학도서관(Korean Heritage Library of the Univer sity of Southern California)은 1986년 미국 내 최고의 한국학 연구 장서 구축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이후 대학 당국, 한국 및 LA 지역 동문 그리고 여러 재단과 기관의 지원으로 단시일 내에 놀랄만한 성과를 이룩하여, 현재 미국 내 최고의 한국학 도서관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6만5천여 권의 장서가 6명의 전담 직원이 근무하는 2층으로 된 아름다운 벽돌건물에 자리하고 있으며, 백만 불 이상의 도서관기금을 보유하고 있다. 남가주대학이 매년 22만불 이상의 도서 구입 예산을 한국 장서에 투자하는 등 한국학 장서구축에 중점을 두고 있는 사실은 매우 이례적이고 주목할 만하다. 미국 내 동아시아도서관 장서 중 한국 장서가 차지하는 비율은 많아야 5~10%인데 반해, 남가주대는 중국과 일본을 앞질러 50% 가까이 차지하고 있다. 이는 남가주대학에서 한국학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을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한국학 프로그램의 산실, 남가주대학교
남가주대학교 한국학도서관의 내부 모습남가주대학은 1880년에 설립된 명문 사립대학이다. 해외에서 가장 많은 한국 교민이 살고 있는 LA에 위치, 한국과의 특별한 역사적, 지리적 관계 등 한국학 프로그램 발달의 유리한 조건 하에 한국 및 한국인에 대한 연구를 육성해 왔다. 1942년 처음으로 한국어 강의를 개설했고 1977년 첫 한국학 전임 교수를 채용하였으며, 현재 언어학, 역사학, 문학, 미술사학 등 4명의 핵심 한국학 전임 교수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1995년에 설립한 한국학연구소는 대학 내 한국학 교육 및 연구 증진의 중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한국학의 모든 분야를 망라한 방대한 장서
역사, 문화, 언어, 문학, 철학, 사상, 사회학, 정치학, 경제학, 예술 등 한국학 관련 모든 분야의 자료가 수집 대상이다. 65,000권의 장서는 도서 46,000권, 정기간행물 1,600종(총 14,000권), 비디오 및 DVD 1,500개, 마이크로필름 2,330롤, 지도 240장(희귀본 180장 포함), CD ROM 110개와 수백 장의 사진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서 외에도 광범위한 주제 분야의 한글 전문(full text) 데이터베이스 및 각종 신문과 규장각 고서를 수록한 마이크로필름, 그 외 영상 자료, 희귀 지도, 이민 관련 문서 등 많은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1994년 한국국제교류재단의 지원 하에 북미 지역의 한국학 도서 자료의 효율적 확충과 자료 공유를 위해 구성된 ‘북미지역 한국학도서관 특화 컨소시엄’의 창립 멤버로서 언어학, 영화, 언론, 매스미디어 분야 및 전라도 지역의 자료를 담당하고 있다. 컨소시엄 자료들은 미국 내 한국학 학자 및 학생들에게 무료로 대출된다.

도서관 이용방법과 디지털 아카이브
남가주대학교 한국학도서관의 외부 전경한국학도서관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활발히 성장하고 있는 대학 내 한국학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것이지만 USC 교수진과 학생들 외에도 타 대학의 학생과 교수, 교민, 미 전역 및 한국에서 온 학자 등 많은 외부인들도 활발히 이용하고 있다. 대부분의 자료는 도서관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북미지역 및 해외 소재 모든 종류의 도서관에 상호 대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LA 이외 지역 이용자는 소속기관 도서관이나 인근 공공도서관을 통해 도서관 상호 대차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도서관 장서는 USC의 온라인목록인 Homer(http://library.usc.edu)와 국제도서검색 시스템인 OCLC Worldcat과 RLIN Eureka를 통해 전 세계에서 접속이 가능하다. 목록을 검색할 때는 미국 도서관의 표준인 맥큔-라이샤워 로마자 표기법을 사용해야 한다. 또한 한국학도서관 홈페이지(http:// www.usc.edu/isd/korean)를 통해서도 여러 가지 자료 리스트를 편리하게 볼 수 있다.

특히, 우리 도서관의 노력으로 세계 어디서든지 웹상에서 손쉽게 다음과 같은 디지털 아카이브를 찾아 볼 수 있다.

·미주한인전자자료관
http://www.usc.edu/isd/archives/arc/digarchives/kada/index.html

이 아카이브는 미주 한인들의 대표적 단체였던 대한인국민회 기념관에 소장되어 있는 문서, 현순 목사 관련 자료집, 초기 이민 한인들의 개인 기록과 사진자료, 한미박물관 음성 녹음 및 남가주대학교 한국학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문서들을 디지털화하여 구성하였다. 주 내용은 20세기 초 미주 한인사회의 기록, 독립운동 관련 자료, 1903년~1965년 사이의 한인단체 및 개인 소장의 기록 등으로 현재 13,000쪽의 문서, 1,900장의 사진, 180개의 음성 녹음의 규모인데 앞으로 계속 확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한국해(동해) 관련 고지도 아카이브
http://www.usc.edu/isd/archives/arc/digarchives/sea-korea/index.html

1606년부터 1895년 사이에 걸쳐 영어, 불어, 일어, 한국어, 네덜란드어, 라틴어, 독일어, 러시아어로 된 172장의 고지도 원본을 통해 17·18·19세기에 걸쳐 동아시아에 대한 서구의 인식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를 알 수 있다. 수집된 지도들의 대부분(132장)은 동해를 ‘한국해’로 표기한 것으로서 동해의 이름이 ‘한국해’에서 ‘일본해’로 변천한 과정을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남가주대 한국학도서관은 북미 도서관 중에서 가장 방대한 디지털 자료를 제공한다. 한국의 3대 학술 데이터베이스회사(누리 미디어, 한국학술정보, 동방미디어)가 제공하는 각종 데이터베이스 외에도 국회도서관이 보유한 4,400만 쪽에 달하는 전문 자료를 포함하여 350만 종 이상의 디지털 자료를 제공하는 미국 유일의 대학이다. 일부 자료는 인증 문제로 인해 USC 컴퓨터에서만 접속이 가능하지만, 많은 데이터베이스가 무료로 웹페이지(http://www.usc.edu/isd/korean/res ources/elecresources.html)에서 연결된다.

든든한 외부 지원
남가주대 한국학도서관이 이룩한 발전은 미국과 한국의 여러 기관 및 재단의 도움없이는 불가능하였을 것이다. 특히, 한국국제교류재단은 전기한 바 있는 북미지역 도서관 특화 컨소시엄뿐만 아니라 한국학도서관 초창기에 기금(matching fund) 조성 및 1년간 사서직을 지원한 바 있다. 또 해외한국학·전통문화재단 (이사장: 오태현 박사)은 장서기금으로 약 40만 불을 지원하였다. 이 외에도 한국학술진흥재단, 대한항공, 쌍용, 캘리포니아주립도서관, 그리고 LA지역의 인사들로 구성된 남가주대학교 한국학도서관 후원회 등의 지원이 있었다.

더 자세한 정보나 도서관 이용방법에 대한 문의는 아래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현-한국학도서관 관장
joykim@usc.edu, 전화 213-740-2329

이선윤 - 한국학 사서
sunyoonl@usc.edu, 전화 213-821-1567

켄 클라인 - 동아시아도서관 관장
kklein@usc.edu, 전화 213-740-1772

URL

남가주대학교
http://www.usc.edu

남가주대학교 한국학도서관(Korean Heritage Library)
http://www.usc.edu/isd/archives/arc/libraries/eastasian/korea

남가주대학교 한국학연구소
http://www.usc.edu/dept/LAS/EASC/ksi.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