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이번 한중일 차세대지도자 포럼에 참가하게 된 동기는?
저는 현재 미츠비시 상사 큐슈지사에 근무하고 있으며, 신규 사업개발 및 협력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업무와 관련해서 이번 포럼은 한중일 3국간의 경제 협력과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 등을 위한 인적 네트워크 형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또한 10여 일간 각국 참가자들과 의견을 교환하면서 상대방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소중한 기회라고 생각하여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2.참가자들간 사회문화 분야에 대한 토론이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내용들이 논의 되었는지?
한중일 3국은 지리적으로 가깝고, 한자 및 유교 문화 등 공동의 문화와 가치관을 공유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많은 부분에서 상호 갈등과 대립 관계가 형성되어 왔습니다. 공동 번영과 발전을 위해서 문화적 공통점을 더욱 키우고, 3국이 참여하는 영화, 방송, 음악, 게임 등 콘텐츠 비즈니스를 활성화하며 대중문화 교류, 사회문화 분야관련 공동 연구 추진이 필요하다는데 대해서 정해진 시간이 부족할 정도로 진지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3.향후 한중일 3국간 교류 활성화 및 이해증진을 위해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지?
그동안 양자간(bilateral) 대화 채널이 많았는데 향후 이번 포럼 같이 한중일 다자간(multilateral) 프로그램이 늘어나서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으면 합니다. 끝으로 이번 한국내 일정을 주관하고 진행해주신 한국국제교류재단과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