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 글로벌 챌린저 인턴십 레터
시카고국제문제연구소에서 인턴으로 근무 중인 권주현입니다. 먼저 지난 6월에 열린 ‘Chicago Forum on Global Cities’ 포럼 소식을 전해 드릴까 합니다. 이 포럼은 시카고국제문제연구소에서 주최하는 가장 큰 행사 중 하나로 복지, 환경, 정보통신, 도시계획 등 도시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를 다루며 세계 각국에서 다수의 학자, 실무자, 연구생이 참석합니다.
연구소 직원들은 자신이 직접 담당하거나 지원하는 세션이 아니라도 전 포럼에 자유롭게 참석할 수 있는데, 저는 평소 관심이 많았던 ‘도시 외교’ 분야의 워크숍에 참여했습니다. 국가 중심이었던 국제사회에 도시라는 새로운 행위자가 등장하면서 그 역할과 가치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였습니다. 주제와 내용도 흥미로웠지만, 초청된 연사뿐만 아니라 참석자들도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며 토론 형식으로 진행되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개인 연구에 많은 진전이 있었습니다. 여론조사팀 소속인 만큼, 개인 연구 역시 여론조사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분야로 주제를 잡았는데요. 다양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일본사회에서 나타나는 ‘젊은 층의 보수화’를 심층 분석하고 있습니다. 언론에서는 보수정당에 대한 지지율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보고 젊은 층의 보수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발표를 하는데, 단순히 정당 지지율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젊은 시민들의 정치적 자세가 변화하고 있음을 분석, 연구하는 것에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연구소 바깥에서도 시카고라는 도시와 가까워지는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시카고의 여름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전시, 공연, 페어, 마켓 등 다양한 페스티벌과 이벤트가 끊이지 않습니다. 저 역시 점심시간이나 휴일을 이용해 문화생활을 즐기고 있습니다. 도시의 정체성 형성, 지역 커뮤니티 활동 등에 관심을 갖고 시카고역사박물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고요. 이러한 활동을 통해 시카고에 대한 지식과 애착을 키울 수 있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