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null > 상세화면

제17차 ‘한-중앙아 협력포럼’ 개최, 아세인 이사예프 외교1차관 키르기스스탄 수석대표로 참석

  • 등록일 2024.11.06
국가

external_image

 

17-중앙아 협력포럼114일 서울에서 개최되어 아세인 이사예프(Asein Isaev) 외교1차관이 키르기스스탄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공급망 환경·기후변화 디지털 관광 등 4개 분야에 대한 한국과 중앙아시아 국가의 협력 현황 및 향후 협력 증진 방안이 논의되었다.

 

이사예프 차관은 기조연설에서 키르기스스탄을 포함한 중앙아시아 국가들은 에너지 자원, 금속 및 희토류 원소에 대한 공급망 강화, 상호 물류 운송망 개발, 식량 안보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첨단기술 국가로서 대한민국의 역할이 특별히 커지고 있음을 강조했다.


external_image

 

포럼에 참석한 수석대표들은 폐회식에서 이번 포럼 결과에 대한 외교장관 공동선언과 2025년 한-중앙아협력포럼사무국 사업계획을 채택했다. 아울러 제18차 포럼을 2026년 우즈베키스탄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중앙아시아 5개국 대표단 수석대표들을 접견했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K-실크로드 이니셔티브에 따른 중앙아시아 국가들과의 관계 강화와 상호방문을 통한 교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출처: https://kabar.kg/news/v-seule-proshel-forum-po-sotrudnichestvu-tcentral-naia-aziia-respublika-koreia/

 

본 게시물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에서 요약, 번역, 감수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