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8일 카자흐스탄의 수도 아스타나에서 개최되는 집단안보조약기구(CSTO) 집단안보이사회(CSC) 회의를 계기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이 27일 회담했다.
이 자리에서 푸틴 대통령은 “카자흐스탄은 우리의 전략적 파트너이자 신뢰할 수 있는 동맹국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회담에서 상호작용 방안을 논의할 때 우리는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주목하고 있다”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에게는 이 모든 문제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함께 해결하지 못한 문제는 하나도 없다”라며 “이러한 태도로 우리는 큰 성공을 거둘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더하여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대통령의 지도력으로 카자흐스탄이 인상적인 성과를 거두었다는 사실에 매우 기쁘다”라며 “왜냐하면 협력의 규모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오늘날의 모든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상호작용은 점점 확대되고 있으며, 이는 양측 모두에게 이익이 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양국 대통령은 무역, 물류, 에너지, 과학·기술,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출처: https://www.inform.kz/ru/kazahstan-eto-nash-strategicheskiy-partner-i-nadezhniy-soyuznik-vladimir-putin-36def7
※ 본 게시물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에서 요약, 번역, 감수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