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15일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관에서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이 9월 1일에 하신 대국민 연설 관련 원탁회의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날 행사에 카자흐스탄과 유라시아 지역을 연구하는 연구기관들의 대표들이 참석하였다.
원탁회의에서 바킷 듀센바예프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는 대통령 연설의 주요 내용을 한국 전문가들에게 설명했습니다.
고재남 한국유라시아정책연구원(KEPI) 원장은 대통령의 임기를 7년 단임제로 제한한 것은 카자흐스탄에서 일어나고 있는 민주주의적 변화를 생생하게 확인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상철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 교수는 대통령 권한의 자발적인 축소와 관련된 민주적 개혁이 중앙아시아 지역에게는 새롭습니다. 정치 과정에 사회를 광범위하게 참여시키는 것도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김기현 한국무역협회 (KITA) 국제협력실장은 국가의 경제 참여 축소가 시장경제 원칙에 따른 균등한 경쟁을 보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것은 사업과 투자에 좋은 전망을 제공합니다.
아울러, 행사에 참석하신 전문가들이 카자흐스탄 대통령이 제안한 민주주의적 구상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고 카자흐스탄의 개혁이 카자흐스탄의 정치 및 경제 발전에 큰 기여를 하기를 희망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듀센바예프 대사는 카자흐스탄의 CICA 의장국의 주요 목표를 설명하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프란치스코 교황의 카자흐스탄 국빈 방문 결과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